성공하려면 주변을 살펴라!
성공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다.
구직 중이라면 원하는 회사에 입사하는 게 성공이고, 개발자로 일하고 있다면 회사에서 인정받는 게 성공이다. 어떤 상황에서든 성공하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있다. 쉽지만 어렵고, 간단하지만 복잡한 일이다.
바로 주변을 살피는 거다. 정확히는 주변 정리를 하는 거다.
우리는 어딘가에 속해있는 구성원이다. 취업 준비생이라면 스터디나 학원, 개발자라면 회사 또는 팀에 소속되어 있다. 대부분의 사람은 조직 또는 집단에 포함되어 있고, 그들은 서로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끼친다.
유유상종, 초록동색, 동기상구 등의 사자성어는 비슷한 부류끼리 서로 어울린다는 말이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 플랫폼과 커뮤니티 사이트의 사용자는 공통 관심사로 소통한다. 즉, 그들은 끼리끼리 어울린다는 말이다.
주변을 살피고 정리해야 한다는 의미를 알겠는가?
예를 들어보자.
취업 준비생이 개발자 취업을 목표로 학원에 다닌다.
개발 서적을 읽고, 코딩 연습을 하며 실력을 쌓는다. 모든 신경이 개발에 쏠려 있다. 포트폴리오를 준비하기 위해 팀을 꾸려서 개발을 시작한다.
팀에 성격 좋은 다른 취업 준비생이 있다. 그는 개발보다는 학원 수료가 목표다. 모든 팀원이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개발에 몰두하지만, 그는 맛집과 술집에 관심을 보인다.
팀원들이 그의 행동을 마음에 들어 하진 않지만, 그냥 넘어가는 분위기다. 싫은 소리를 하고 싶은 사람은 없으니까 말이다. 포트폴리오 프로젝트는 일정보다 늦게 끝나고, 기능 구현도 80% 정도 완성되어 망쳤다.
그는 학원 수료를 했고, 취업 준비생은 포트폴리오를 마무리하느라 생각보다 늦게 구직 활동을 시작했다.
이런 상황이라면 그는 후배님에게 어떤 존재인가?
위 예는 실제로 겪었던 사례다.
이런 경우는 팀 개발을 할 때 생각보다 많이 일어나는 일이다. 5명이 시작해서 2명이 마무리한 경우도 있고, 학원 수료 때까지 포트폴리오 프로젝트를 완성하지 못한 경우도 봤다.
세상 사는 모든 사람이 후배님과 같은 상황, 같은 고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안 된다.
위의 사례에서 후배님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성공하려면, 개발자 취업에 합격하려면 선택해야 한다.
그를 설득해서 같은 목표를 갖게끔 하던가. 단호하게 팀에서 추방해야 한다. 추방이라는 단어가 주는 느낌이 좋지 않다는 걸 안다. 하지만, 후배님의 성공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행동이다.
후배님은 개발자 취업을 준비 중인가? 아니면 신입 개발자로 근무 중인가?
주변을 살펴라.
후배님에게 부정적이고,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사람은 멀리해라.
주변 정리를 해야 성공할 수 있다.
취업, 이직, 퇴사, 커리어 고민으로 힘든가요?
Notices를 확인하고 상담 서비스를 받아보세요.
1분만 투자하세요.
1분으로 1년을 아끼고, 10년의 커리어가 달라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