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경력에 유리한 00 프로젝트
개발자는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경력을 쌓아요.
모든 프로젝트는 고객사와 수주사가 있어요.
고객사에 따라 민간기업 프로젝트 또는 공공기관 프로젝트로 구분되죠.
개발자 경력에 유리한 프로젝트는 민간일까요? 아니면 공공일까요?
목표로 하는 개발자 모델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은 공공 프로젝트가 개발자 경력에 더 유리하고 안전해요.
공공이 민간 프로젝트에 비해 어떤 점이 더 유리한지, 왜 안전하다고 표현했는지 궁금한가요?
공공 프로젝트는 대부분 네트워크가 내부망으로 구성돼요.
사이트가 내부망이라는 건, 파견지 내부에서만 통신이 가능하다는 얘기예요.
즉, 외부로 인터넷 연결을 할 수 없어요. 당연히 구글 검색은 불가능하고, 심한 경우에는 Wi-Fi와 모바일 통신까지 막아 두기도 해요.
개발자에게 레퍼런스 검색을 막는다는 건, 굉장히 치명적이고 비효율적이에요. 개발자뿐만 아니라 파견지에서 함께 일하는 PM, PL, 기획자, 디자이너도 마찬가지죠.
고객도 이를 알기 때문에 외부 통신이 가능한 PC를 마련해 주지만, 공용 PC이기 때문에 당연히 불편하고 관리도 안 되고 눈치를 봐야 해요.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모든 팀원은 검색 PC를 통해서 필요한 자료를 찾아요. 검색한 자료는 인증받은 USB를 사용해야 본인 PC로 복사할 수 있어요.
게다가 공공은 민간보다 산출물이 훨씬 많아요. 주간 보고, 월간 보고를 비롯해 증적 자료를 남기기 위한 산출물이 아주 많거든요.
프로젝트 참여 인원의 퍼포먼스를 떨어뜨리는 이런 환경은, 그들의 능력을 한계치까지 끌어올릴 수 있는 강력한 수련장이 돼요.
백팩 20Kg를 등에 메고 다니다가 그걸 벗어던지면, 몸이 굉장히 가벼워짐을 느끼고 힘이 좋아지는데, 이와 똑같은 거예요.
개발자는 쉽게 검색을 못하니까 필요한 부분만 고민해서 구글링하고, 모르는 개념은 책을 찾아보고, 최대한 간결하고 효율적인 코딩에 집중하게 돼요.
회사는 공공 프로젝트의 특징을 알고 있기 때문에, 공공을 경험한 개발자에 대한 기대치가 민간 프로젝트 경력만 있는 개발자 보다 높아질 수밖에 없어요.
민간과 공공은 서로 비슷하면서도 달라요. 어느 한 쪽이 좋다고 얘기할 수는 없지만, 기회가 된다면, 양쪽 다 경험해 보는 걸 추천드리고 싶네요.
공공 프로젝트가 왜 안전한가에 대해서는 다음에 알려줄게요.
취업, 이직, 퇴사, 커리어 고민으로 힘든가요?
Notices를 확인하고 상담 서비스를 받아보세요.
1분만 투자하세요.
1분으로 1년을 아끼고, 10년의 커리어가 달라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