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잊고 있는 코딩 테스트의 진짜 목적
개발자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가장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게 뭘까요?
아마도 코딩 테스트일 거예요. 전공 유무와 상관없이 모든 예비 개발자가 힘들어해요.
코딩 테스트는 기업이 개발자를 채용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예요. 많은 개발 회사가 코딩 테스트를 필수로 적용하는 추세죠.
그런데 말이에요. 많은 사람들이 코딩 테스트의 진짜 목적을 잊고 있어요. 기업이 그들의 업무 시간을 할애하며 코테를 진행하는 근본적인 의미가 뭘까요?
코딩 테스트의 진짜 목적은 개발 기술을 평가하는 게 아니에요. 코딩 테스트는 개발자의 문제 해결 능력을 파악하는 거예요.
코딩 테스트는 개발자가 주어진 문제를 얼마나 빠르게 그리고 정확하게 해결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거예요. 간단하게 말해서, 코테에서 좋은 점수를 받으려면, 개발 기술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 능력도 중요하다는 거예요.
기업 입장에서 코딩 테스트의 목적은 명확해요. 입사 지원자 중 가장 우수한 인재를 채용하려는 거죠.
회사는 개발자가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사고 과정을 거쳤는지 파악할 수 있어요. 어떤 기술을 사용했는지도 확인할 수 있어요. 코딩 테스트 결과에 따라 개발자의 창의력과 논리적인 사고력을 평가할 수 있어요.
추가로 기업은 코딩 테스트를 통해 입사 지원 서류로 알 수 없는, 입사 지원자의 역량을 확인할 수 있어요. 또한 코테 과정에서 개발자의 태도나 자세를 평가할 수도 있어요.
예비 개발자 입장에서 코딩 테스트는 힘든 과정이에요. 개발 언어를 배우고, 다양한 문제를 풀며 준비를 해야 해요.
문제는, 문제만 푼다고 문제 해결 능력이 쑥쑥 늘지 않는다는 거예요. 알다시피, 창의력이나 논리적인 사고력은 벼락치기식으로 습득할 수 있는 게 아니거든요.
이에 반해, 몇몇 개발자 준비생에게 코테는 기회일 수 있어요. 위에 언급했듯이, 입사 지원서에 부족한 점이 있어도 코딩 테스트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어요. 그리고 이는 비전공자가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어요.
코딩 테스트에 정답은 없어요. 준비 노하우나 실전 팁 같은 건 없어요. 문제를 푸는 그 순간이 시작이고 끝이에요.
코딩 테스트 문제를 만든 기업도 답을 몰라요. 개발은 산수가 아니에요. 하나의 기능을 구현하는 방법이 하나가 아니란 말이에요.
대부분 효율적이라고 동의하는 코드도 누군가에게는 비효율적으로 보일 수 있어요. 그게 개발이에요.
코테를 준비하는 과정은 개발자에게 매우 중요해요. 그 과정을 통해 개발자로서 성장할 수 있으니까요.
다양한 문제를 풀고, 책을 보고, 강의를 듣고, 다른 개발자의 코드를 참고하세요.
코딩 테스트의 진짜 목적을 생각하세요. 꾸준한 노력으로 끊임없이 발전하는 개발자가 되길 응원할게요.
취업, 이직, 퇴사, 커리어 고민으로 힘든가요?
Notices를 확인하고 상담 서비스를 받아보세요.
1분만 투자하세요.
1분으로 1년을 아끼고, 10년의 커리어가 달라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