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 걱정보다 더 중요한 게 있다!
연봉 때문에 고민하고 잠을 설친 적이 있을 거다. 연봉 100만 원이 왜 그리 크게 느껴지는지, 월급에는 얼마 차이가 없는데도 말이다. 하지만, 같은 일을 할 거라면 조금이라도 더 받고 싶은 게 사람 심리다.
후배님이 받을 연봉을 알고 있는가?
자신의 연봉을 어떻게 결정했는가?
다른 개발자는 얼마를 받으니까, 후배님도 똑같이 받아야 한다고 착각하고 있진 않는가?
개발자는 모든 직업 중에 드물게 실력으로 평가받는 직업 중 하나다. 여기서 실력이라는 키워드를 잘 생각해 봐야 한다.
실력이란, 개발 능력뿐만 아니라 학력, 자격증, 나이, 전공, 사회경험 등 이력서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걸 의미한다. 또한 실력은 문서로 표현할 수 없는 성격, 외모, 분위기까지 포함된다.
여러 후배님과 얘기하다 보면, 연차와 연봉으로만 실력을 평가하는 거 같아서 안타까울 때가 많다.
예를 들어보자. 아래 예시의 모델은 성별, 나이, 졸업학교, 전공, 학점 등 이력서 상 모든 조건이 같다고 가정한다.
한 회사에 연봉 4,000만 원을 받는 3년 차 개발자 2명이 있다.
위 2명의 개발자는 실력이 똑같은가?
개발 경험이 전혀 없던 비전공자 10명이 같은 학원을 수료를 했다.
위 취업 준비생 10명은 실력이 똑같은가?
간단하게 생각하면 쉬운 문제인데, 어렵게 답을 구하는 후배님이 생각보다 많다.
세상에 완전히 동일한 실력을 가진 사람은 없다. 이 말은 모든 개발자의 실력은 모두 다르다는 거다. 그렇기 때문에 연봉은 모두 다를 수밖에 없다.
경력 5년이면 연봉은 이 정도 받아야 한다?
신입 연봉은 최소한 이 정도다?
이직할 때 연봉은 10%는 올려야 한다?
다른 개발자와 비교하지 말고, 본인의 실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해 보길 바란다. 본인의 실력은 본인이 제일 잘 알고 있다.
남들과 비교하지 말고, 운을 바라지 말자.
세상의 운은 노력과 실력으로 불러들이는 거다.
실력을 쌓는 노력이 있어야 운이 따라온다.
취업, 이직, 퇴사, 커리어 고민으로 힘든가요?
Notices를 확인하고 상담 서비스를 받아보세요.
1분만 투자하세요.
1분으로 1년을 아끼고, 10년의 커리어가 달라져요.